-
-
... 예컨대 인도차이나 문제에는 개입하지 않겠다는 결단, 또는 군비 축소와 핵실험 중지 등에 대한 결단을 돌이켜보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상기하게 된다. 즉, 자기들이 갈구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를 확실히 파악하여 그 목적을 달성하는 끈기 있는 집단은 아주 드물다는 사실이다(물론 전략공군부대나 원자력관리 위원회 중의 몇몇 사람들은 확고한 목표를 가지고는 있지만).
-
집안에서 사육되는 비둘기는 집으로 다시 날아오도록 훈련받는다. 그러나 내부지향적 아이들은 목적지가 어디인지 알 수도 없는 곳을 향해 집으로부터 멀리 날아가도록 훈련받는다. 따라서 많은 아이들이 '이카로스'의 신세가 된다. 그러나 그 아이의 마음속에 주입된 추진력은 이상을 좇아 살아가려는 의지를 나타내며, 전통에 맹목적으로 따르는 대신 끊임없는 자기관철의 실험을 통해 스스로의 힘으로 이 세상을 개척할 능력이 있는지의 여부를 시험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
벽은 아이들을 부모로부터 격리시키고 직장과 가정을 분리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은 부모나 다른 어른의 명령을 '적나라하게' 비판하기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매우 힘들다. 부모들의 명령은 행동으로써보다는 말로 하는 편이 훨씬 더 현실적으로 효과가 있다.
-
내부지향적인 새로운 성격유형의 중요한 징후 가운데 하나는 일기 쓰는 습관인데, 그것 역시 일종의 자신에 대한 내부적인 시간동작 연구로 간주할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그는 자신의 나날의 행위를 적고 평가하는 것이다. 그것은 자신의 행위 및 그것을 성찰하는 자아가 따로따로 분리되어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인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진규 <나는 희망의 증거이고 싶다> (0) 2019.08.10 호리바 마사오 <일 잘하는 사람 일 못하는 사람> (0) 2019.08.10 구본형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0) 2019.08.10 한마디: 스티븐 코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0) 2019.08.10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0) 2019.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