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脫) 헬스장 사고(思考)인용 2021. 6. 30. 18:10
"일반적인 리더는 질문과 의견의 불일치를 위협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사람들이 지시를 따르는 것을 선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리더는 의사결정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리더들은 겉으로 보이는 만큼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실망과 분노가 서서히 나타난다. 그 결과 한때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를 사랑했던 사람들은 종종 그를 제거하고 싶어한다.
'리더'와 '추종자' 사이의 이런 전통적인 관계는 내가 생각하는 효율성과는 정반대이다. 리더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최대한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불확실성, 실수 그리고 약점에 대해 솔직해지는 것이 완벽한 척하는 것보다 훨씬 더 현실적이다. 또 자신을 잘 따르는 사람들보다 자신의 생각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신중한 토론과 의견의 차이는 리더의 능력을 검증하고, 그들이 놓치고 있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 (...)
가장 유능한 리더는 1) 열린 생각으로 최선의 답을 찾고, 2) 해결책을 찾아내는 과정에 사람들을 참여시킨다. 이것이 견해 차이를 해소하고 교훈을 얻는 방법이다. 진정으로 위대한 리더는 개방적인 사고를 가지고 탐구를 통해 불확실성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다. 다른 모든 조건이 같다면 나는 닌자처럼 민첩하게 행동하는 리더가 근육질의 액션 영웅처럼 행동하는 리더를 항상 이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 레이 달리오, <원칙>, 고영태 역, 598~599쪽. 강조는 인용자.
"어떤 사람은 체계가 잡힌 곳에서 다른 사람보다 더욱 지적일 수 있다. 실제로 학교는 체계가 잡히지 않는 곳에서의 능력을 무시하면서 체계가 잡힌 곳에서 빠르게 적응하는 사람을 선호하는 선택 편향을 갖는다. 비록 나는 아직 운동에 익숙하지는 않지만, 내가 생각하는 운동에 관한 지식은 다음과 같다. 고가의 최신 운동기구를 사용해 힘을 키우는 사람들은 무게가 아주 많이 나가는 웨이트를 들어 올릴 수 있고 멋진 근육을 과시할 수 있지만, 큰 돌을 들어 올리지는 못한다. 또 그들은 길거리 싸움에서는 체계가 잡히지 않은 환경에서 단련된 사람에게 엄청나게 두들겨 맞는다. 그들의 힘은 특정 영역에서만 나타나고, 그 영역은 매우 체계적으로 구성된 루딕 영역을 벗어나지 않는다. 실제로 그들의 힘은 지나치게 전문화된 운동선수처럼 기형적인 몰골에 따른 결과다. 나는 자신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보다는 몇 안 되는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올려 선택받은 학생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그들은 자신이 공부했던 영역이 아닌 다른 영역에서는 자신감을 잃고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른다.
지루한 회의를 얼마나 잘 참아내는가를 기준으로 기업 간부를 뽑는 것도 마찬가지다. 기업 간부 중 상당수는 지루한 자료에 집중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뽑힌 사람들이다. 나는 자신이 리스크와 확률을 전공했다고 주장하는 여러 경제학자들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 확률 분야이기는 하지만 자신의 좁은 영역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난 영역으로 데리고 가면, 그들은 마치 체육관의 근육 맨이 암살자를 맞이하기라도 하듯이 슬픈 표정을 짓고서 무너지고 만다."
- 나심 탈레브, <안티프래질>, 안세민 역, 376~377쪽. 강조는 인용자.
'인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본 쉬나드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0) 2021.07.24 고슴도치와 여우 (<생각에 관한 생각>) (0) 2021.07.09 히라마쓰 루이 <노년의 부모를 이해하는 16가지 방법> (0) 2021.05.28 마쓰모토 하지메 <가난뱅이의 역습> (0) 2021.04.06 밀턴 프리드먼 <자본주의와 자유> (0) 2021.04.06